역대 대통령들의 연설문

박정희대통령연설문 (1961.8.3. 토이기(터키)군 교대부대의 착한에 즈음한 환영사.국가재건최고회의 의장 시기 )

파라네 2020. 7. 16. 10:50
반응형

박정희대통령

 

토이기(터키)군 교대부대의 착한에 즈음한 환영사

 

1961년 8월 3일

 

친애하는 토이기(터키)군 장병 여러분!

 

오늘 처음으로 훌륭한 전통과 무공에 빛나는 여러분의 부대를 방문하게 된 것을 영광으로 생각하며, 지난 7월 2일에 한국에 도착한 여러분을 직접 환영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게 됨을 기쁘게 생각하는 바입니다.

 

건국 이래 대한민국과 토이기(터키)는 같은 반공 국가로서 친교를 맺어 왔으며, 우리는 토이기(터키) 국민에 대하여 골육지정을 갖고 있읍니다.

 

한국에서 전란이 일어나자 토이기(터키)군은 재빨리 그의 용맹한 군대를 파견하여, 1950년 2월 10일 공산군과 첫 교전 이래 종전 시까지 남북한 전선서 그 용맹을 전세계에 떨쳤던 것입니다. 그 간 약 5만명 이상의 토이기(터키) 군인이 한국에 다녀갔으며, 그간 477명의 전사자를 비롯해 약 2,300명이란 막대한 희생을 우리의 독립을 위해 바쳤던 것입니다.

 

우리는 상호 이해를 위해 노력해 왔읍니다. 이러한 건전한 상호 이해는 우리가 공산주의와 대결하는 데 있어 큰 도움이 되리라고 믿습니다. 우리 대한민국 국민은 영원히 귀국 군의 헌신적 봉사를 잊지 않을 것이며, 우리 역사와 함께 길이 보존될 것입니다.

 

본인은 국가재건최고회의 의장의 자격으로써 대한민국과 국민을 대표하여 여러분에게 심심한 사의를 표하며, 아울러 장차 반공 전선에서 한,토 양국 간에 더욱 긴밀한 협조와 우의가 유지되어 나가기를 바라 마지 않습니다.

끝으로 여러분의 건투를 빕니다.

 

 

 

사진출처:@@

글출처:박정희대통령연설문집1

반응형